청소년기 정서의 특징
사춘기는 감수성이 예민해지는 시기입니다. 사춘기의 아동은 고조된 감정을 경험하기 시작하고 정서에 일관성이 없으며 변화가 심하고 불안정합니다. 또 사건이나 사회적 상황에 대하여 매우 민감해지고 강한 반응을 보이게 됩니다. 성숙한 청소년은 자신의 감정을 용납할 수 있는 범위까지 조절할 수 있는 반면에 미성숙한 청소년은 감정과 감상의 흐름에 따라 끌려 다닙니다. 자신의 감정을 조절해 보려고 애는 쓰지만 언제나 성공하는 것이 아니며, 이때의 행동은 유아기의 2~3년 동안에 보이는 거절증 및 이유 없이 짜증 내는 것과 비슷합니다.
익살을 부리고 즐겁게 활동하는 청소년의 모습은 사실 표면적인 것에 불과한 경우가 많습니다. 훈련된 관찰자는 많은 의사 결정과 문제해결이 요구되는 이 시기에 청소년들이 겪고 있는 불안과 불확실성에 대한 표현을 간파할 수 있습니다. 변화하는 신체와 새로운 여러 가지 자극에 적응하는 법을 배울 때 끊임없이 부딪혀 오는 욕망은 청소년의 갈등을 유발하게 됩니다. 삶은 새로운 목표와 전망을 제시하고 부모나 동년배들과의 새로운 관계도 점차 인식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적응 문제는 새로운 능력과 성적인 충동, 사랑과 증오의 강렬한 감정, 성인으로써의 욕구와 어린이로서의 한계 등 많은 요인에 의해 발생하게 됩니다. 즉 청소년기의 정서적 특성은 가족입니다. 육체적, 지적, 사회적 발달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습니다.
양가감정은 사춘기의 전형적인 정서 상태입니다. 양가감정은 동일한 사람이나 사물, 상황에 대한 반대되는 감정을 말합니다. 청소년이 낙관주의와 비관주의, 긍지와 수치심, 사랑과 증오, 관심과 무관심 등의 굴곡을 경험하는 것은 드문 일이 아닙니다. 정서와 사고의 양극성은 청소년의 다양한 정신생물학적 욕구 사이에 조화가 부족하다는 것을 말해 줍니다. 양가감정은 특히 성적인 성숙과 정서적인 성숙이 이루어지기 전에 성욕이 강해지면 더 자주 생깁니다. 뚜렷한 시각이 없고 절제하기도 어려울 때 의심과 갈등상태가 심해지는 것 같습니다.
자신에게는 절대로 그런 일이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는 신념과 발생할 것이라는 공포가 숨바꼭질을 합니다. 만능감과 체념감이 번갈아옵니다. 청소년은 스스로 중요한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하여 가장 친한 친구들이 결정을 해 줄 때가 많습니다.
사회적, 정서적, 성적 성숙 속에서의 발전하려는 노력은 아마 사춘기의 가장 어려운 과제 일 것입니다. 부모로부터의 애정과 사랑을 이성이나 동년배에게 전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변화가 될 것입니다.
이러한 변화가 있는 동안 양가감정을 겪고 불안을 느끼는 것은 일반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떤 연령층에서도 새로운 적응을 하기 위해서는 정서적 긴장과 고조된 감정을 겪게 마련입니다. 새로운 태도를 배우고 다양한 가치관을 통합하는 과정은 고통스러운 것입니다. 청소년의 역할에 대한 준비의 결여, 부모의 무관심과 반대, 늘어나는 경제적 욕구, 이 모든 것이 정서적인 고통을 유발하는 요소입니다.
부모, 형제 혹은 친구가 이러한 감정을 나누어 주지 않을 때 그들은 더욱 소외감을 느낍니다. 이러한 감정 중 가장 문제가 되는 것들은 수치심, 당황, 죄책감, 부끄러움, 우울 및 분노입니다.
따라서 이때의 중요한 과제로는 자신의 정서에 대한 인내력을 키우는 것이 포함됩니다. 자신의 격렬한 감정을 수용하면서 동시에 그것을 이상하다고 해석하지 않는 것입니다. 사회적인 기대에 지나치게 민감하거나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수용하는 데에 있어 지나치게 억압적인 청소년은 자신의 정서적 상태에 대해 수치심을 느낄 것입니다. 정서적 발달에서는 서로 반대되는 것을 잘 통합하여 통일성과 지속성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청소년 후기에는 자아의 힘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져 양가적인 경향은 대개 감소합니다. 그러나 감정에 대하여 지나치게 통제하고 억제하여 충분히 배출이 되지 못할 때는 축적된 에너지가 폭발 직전에 이르러 신체의 보다 민감한 부분에 장애를 일으키거나 사회적인 소외 및 부적응 행위를 초래하는 수가 많습니다.
청소년기의 특징과 병행해서 나타나는 그들의 정서적 특징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청소년들의 정서는 격렬하고 쉽게 동요되는 속성이 있습니다. 그리고 자기 영웅화에서 비롯되는 부푼 감정과 억눌리고 자신감을 잃은 어두운 열등감의 두 감저이 갈등을 일으키기도 하고 감정의 기복을 나타내는데, 이를 청소년 스스로의 의지와 사고에 의해 통제할 수 없을 때 충동적이고 탈선적인 행동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둘째, 청소년들의 정서를 자극하는 대상 또한 다른 연령기와 다릅니다. 부상, 질병, 징계, 체벌 등의 불쾌 경험이 아동기의정서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면 12세~18세 경의 청소년들은 친구의 죽음, 학교에서의 실패, 자기가 원하는 것으로부터의 거부, 부모와의 갈등, 죄에 대한 감정, 친구를 잃는 것 등과 같이 대체로 대인 관계와 관련된 문제가 그들의 정서를 자극합니다.
셋째, 청소년의 정서는 보다 내면적이고 영속적임으로써 기분과 정조로 발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청소년의 정서는 내부에 숨겨지거나 방어 기제에 의하여 변용되어 쉽게 드러나지 않고 우정관계에서 보존되는 애정, 고독 속에서 괴로워하는 슬픔, 조용한 자연에서의 아늑한 감정 등 정서적 영속성으로 청소년의 정신생활에 풍부한 색채를 부여하기도 합니다.
넷째, 청소년의 정서적 변화는 신체, 생리적 변화와 심리, 사회적 변화에 크게 영향을 받습니다. 청소년기의 강력한 정서적 동요를 비롯하여 청소년 특유의 신경질적 흥분성, 조급성, 주의 산만, 갑갑증의 기저에는 이러한 생리적 변화가 자리 잡고 있습니다.
다섯째, 청소년의 정서적 표현은 다양한 생활조건에 따라 개인차가 크게 납니다. 분노나 초조감은 신체적 조건에 좌우되는 일이 많고 이 외에도 지능, 성별, 출생순위 등에 의해 다양한 개인차가 있다고 합니다.
'청소년의 성장과 발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도덕성의 내면화에 대한 연구들 (0) | 2023.07.12 |
---|---|
청소년의 도덕성 발달 (0) | 2023.07.10 |
자아 개념과 신체 발달 (0) | 2023.07.06 |
집단의식 (0) | 2023.07.04 |
사회적 성장과 발달 (0) | 2023.07.03 |